검색
  • 텍사스홀덤 마스터

텍사스홀덤에서 꼭 알아야 할 상위 30% 핸드

흔히들 핸드의 밸류를 프리플랍 핸드 순위로 판단하곤 하지만 이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핸드 순위에 어느정도 의존하기 해야 하지만 게임의 상황에 맞게 분류해서 밸류를 부여하는 편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선 매우 어려울 수 있으니 단순하게 접근을 하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6명이 플레이하는 테이블을 예를 든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 테이블에서 내가 이길 확률은 16.6% 입니다. 이걸 그대로 핸드 순위에 대입을 해보면 28위까지의 핸드가 됩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확률적인 계산이지만 간단하게 28위 핸드가 들어온다면 팟에 참여해도 되겠구나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더욱 단순하게 참여 인원을 제외한 핸드 순위로 구분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핸드(상위 10% / 1~17위)

텍사스홀덤 전문가들은 팟 참여율을 30%정도 유지하라고 합니다. 이걸 풀이해 본다면 10판중 3판만 게임에 참여하고 7판은 폴드하라는 말입니다. 위에 나열된 상위 10% 프리미엄 핸드로는 확률적으로 10판에 한번씩만 게임에 참여하게 되므로 10%의 참여율로 계산이 됩니다. 캐시 게임에서는 어느정도 해볼 수 있는 플레이지만 추천을 드리는 플레이는 아닙니다.


스페셜 핸드(상위 20% / 1~34위)

상위 20%인 스페셜 핸드로만 플레이 하는것도 프리미엄 핸드로 플레이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방어적인 플레이 스타일 입니다. 초보자라면 다양한 핸드를 경험하길 추천드립니다.


굿 핸드(상위 30% / 1~52위)

상위 30%에 해당하는 핸드 입니다. 텍사스홀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30% 참여율에 해당되는 최적의 핸드들 입니다. 이정도 핸드를 가지고 플레이 한다면 공격적인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으며, 30%를 넘긴 팟 참여율은 루즈 스타일로 분류가 됩니다.


자. 그럼 여기서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핸드의 특성으로 분류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몬스터 포켓





1위부터 3위까지의 핸드 순위로 알수 있듯이 강력한 핸드입니다. 하지만 따지고 본다면 원페어 입니다. 즉, 다수를 상대하거나 커뮤니티 카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면 자칫하면 독이 될 수 있는 핸드 입니다.


빅 에이스

4, 6, 8, 12번과 같이 무늬가 같은 경우에는 가장 강력한 족보인 로티플을 만들 수 있는 핸드 입니다. 물론, 11, 18, 27, 42번 처럼 스트레이트로 메이드 될 가능성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핸드에는 다수를 상대하느냐, 소수를 상대하느냐에 따라서 강력함이 달라집니다. 빅 에이스 같은 경우에는 소수를 상대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투 페이스

핸드 순위에서는 높은 랭킹에 속하는 핸드들이지만 노 리밋 홀덤에서는 조심해야 할 핸드들입니다. 보통 팟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이 빅 에이스, 수딧 에이스를 많이 선호한다는 걸 생각해본다면 킥커 싸움에서 질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예를들면 투페이스 핸드로 플랍에서 원페어가 되었을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될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 수딧 투 페이스 말고 수딧 투 페이스로 가급적이면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미들 포켓





생각보다 까다로운 핸드 입니다. 팟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빅 에이스, 투 페이스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강력한 핸드는 아닙니다.


스몰 포켓

프리플랍에서 셋을 맞출 정도의 플레이를 하며 플랍을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스몰 수딧 에이스

플래쉬의 기회가 된다면 넛이 되는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매우 메리트가 있는 핸드 입니다. 다만 여기서 생각을 해야 할 부분은 에이스 탑페어를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을 잘 해야 합니다. 만약 플랍에서 스몰 에이스로 에이스 탑페어가 만들어진다면 결코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바로 빅 에이스에게 먹히기 때문이죠. 차라리 에이스가 아닌 세컨카드가 페어가 되는게 좀더 유리합니다.


수딧 커넥트





상당히 저평가 되는 핸드로 분류가 되기도 하지만 나름 밸류가 있는 핸드들 입니다. 수딧 커넥트도 스몰 파켓처럼 조심스럽게 플랍을 보는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이는 양빵 스트레이트가 가능한데 어느 쪽으로도 스트레이트가 가능한 드로우 카드 입니다. 스트레이트의 장점은 풀하우스나 플러쉬 보다는 예측이 힘들고, 레이즈, 리레이즈 베팅을 하며 팟의 주도권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켓핸드 / 빅 에이스 / 투 페이스 / 수딧 에이스 / 수딧 커넥터


위에서 언급한 크게 5가지만 이해하면 텍사스홀덤 팟에 참여할 수 있는 30%를 이해한 것 입니다. 1~52위까지 외우지 않더라도 개념만 이해하고 있다면 충분합니다. 핸드 순위는 팟의 상황에 따라 변수가 너무 많고, 상대성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핸드마다 상대성을 관찰하고 응용을 해볼 줄 알아야 합니다. 5가지를 제외하곤 버려야 할 핸드라고 생각을 해도 좋습니다.


조회 2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