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텍사스홀덤 마스터

텍사스홀덤에서 블러핑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기초적인 전략과 확률 계산이 어느 정도 몸에 익었다고 기뻐하긴 아직은 이릅니다. 왜냐하면 상대 플레이어도 동일한 조건일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즉, '내 카드를 상대방은 대략 무엇인지 알고 있다' 라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텍사스홀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카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보통의 홀덤 테이블이라면 자신을 제외한 플레이어들의 카드를 읽기 위해 노력해야 한단 말입니다. 이때 상대방이 내 카드를 읽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을 '블러핑' 관련 전략입니다.


일단 블러핑 자체는 확률적으로 매우 불리합니다. 상대보다 안좋은 핸드를 들고 끝까지 가져가기 때문에 상대가 도중 폴드를 하지 않고 나를 따라서 끝까지 갈 경우 질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 입니다. 100% 성공률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블러핑이 다 먹힐 수는 없습니다.


블러핑은 특성상 올인까지 가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칩을 한방에 다 날릴 수 있습니다. 몇번의 블러핑을 성공해서 팟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단 한번 실패의 블러핑으로 나의 모든 칩이 날아가게 된다는 걸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고 블러핑을 절대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적절하게 섞을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에 본인에게 들어온 핸드를 가지고 순위에 따른 밸류 베팅만 계속하게 된다면 어느정도는 게임에서 불리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의 플레이가 계속 된다면 상대 플레이어들이 나의 베팅 패턴을 읽기 시작하게 됩니다. 즉, 나의 카드를 대락적으로 짐작하게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경우 내가 좋은 핸드를 들고 있어도 베팅을 키워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수익이 점차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좋은 핸드가 들어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폴드를 해서 적게 먹고, 나쁜 핸드가 들어오면 폴드해서 못 먹고...이런식이 반복됩니다. 결국에는 블라인드 머니만 계속 내다가 스스로 자멸하게 됩니다. 실제로 홀덤바, 홀덤사이트 등에서 텍사스홀덤을 플레이하는 초보들이 흔히 하는 실수 중에 하나 입니다.


블러핑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 번째로는 상대가 내 카드를 쉽게 읽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고, 두 번째는 포지션 플레이로 수익을 거두기 위함 입니다. 즉, 다른 플레이어를 속여 한판을 먹기 위한 블러핑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의 플레이 패턴을 숨기고, 내 카드를 읽어내는 것을 막으며, 내 카드를 전혀 다른 카드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 제대로 된 블러핑 입니다.


사연없는 카드를 들고 무리한 베팅으로 상대 플레이어에게 속아달라고 하는 블러핑은 절대 이기는 전략이 될 수 없습니다. 상대에게 틈틈히 나의 핸드와 플레이에 대한 의혹을 심어준다면, 큰 판에서 내 카드를 전혀 예측하게 없게 만들수 있습니다.


물론, 블러핑 전략도 기본기가 탄탄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확률, 팟 오즈 계산, 족보들의 분석, 딜러 버튼 위치, 상대 예측에 대한 정석 플레이가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조회 1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